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예술남자입니다! 

오늘은 공연을 만드는 과정, 학생들의 연기를 이끌어내는 과정, 

그리고 자신이 스스로 해보는 과정에 필요한 것을 담은 책 한권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참고로 이 포스팅은 저의 개인적으로 구입하여 읽고서 작성한 내용입니다!







저 또한 예술(연기, 연극)을 공부하는 사람으로써 여러가지 연기서적을 접하였습니다!

물론! 각자에게 더욱더 잘 맞는 연기서적이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또한 제가 그 서적을 전부 접해보지는 못했지만요

제가 다른 연기서적도 읽으면서 좋은게 있다면 지속적으로 소개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책소개


뷰포인트는 배우, 연출, 디자이너 등 공연예술가들이 움직임과 공간 그리고 시간에 대한 예술적인 지각과 이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근육을 만들어내는 과정이다.전. 세계에서 가르쳐지고 수많은 예술가들의 연습 과정에 이용되어 왔지만, 그 이론과 실제 적용법은 거의 기록되지 않았다. 공연예술계의 가장 재능있고 혁신적인 연출가인 앤 보가트와 티나 란다우가 그 이론을 정제하고 훈련과 연습 테크닉으로 뷰포인트를 사용하기 위한 단계적인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이 책을 펴냈다.










목차


작가 서문 7

제1장: 뷰포인트와 콤포지션의 역사 15
제2장: 뷰포인트와 콤포지션이란 무엇인가? 19
제3장: 동시대 연극에서 뷰포인트와 콤포지션 27
제4장: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33
제5장: 개별적 뷰포인트 소개하기 49
제6장: 개별적 뷰포인트를 모아 놓기 83
제7장: 그룹 즉흥 101
제8장: 음악과 작업하기 115
제9장: 말하기 시작하기 127
제10장: 리허설에서의 뷰포인트 145
제11장: 콤포지션 소개하기 163
제12장: 창작 작품을 만들기 위한 콤포지션 181
제13장: 극을 연습하기 위한 콤포지션 191
제14장 연습으로서의 콤포지션 그리고 추가적인 방법들 203
제15장 그룹 내에서 어떻게 콤포지션 작품을 토론할 것인가 211
제16장 콤포지션과 인접 예술 221
제17장 예상하지 않은 곳에서의 뷰포인트 231
후기245
참고 도서255
저자 소개260


출판사 서평

    

뷰포인트 훈련법과 콤포지션 창작 메소드

뷰포인트는 배우, 연출, 디자이너 등 공연예술가들이 움직임과 공간 그리고 시간에 대한 예술적인 지각과 이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근육을 만들어내는 과정이다. 그리고 이러한 뷰포인트적인 인식을 바탕으로 작품이나 작품의 일부를 만들어내기 위한 즉흥적인 과정을 콤포지션이라고 부를 수 있다. 지난 삼십 년간, 뷰포인트 훈련은 안무가, 배우, 연출가, 디자이너, 드라마터그 그리고 작가들에게 상상력을 불붙여 주었다. 뷰포인트는 전 세계에서 가르쳐지고 수많은 예술가들의 연습 과정에 이용되어 왔지만, 그 이론과 실제 적용법은 거의 기록되지 않았다. 공연예술계의 가장 재능있고 혁신적인 연출가인 앤 보가트와 티나 란다우가 그 이론을 정제하고 훈련과 연습 테크닉으로 뷰포인트를 사용하기 위한 단계적인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이 책을 만들어 내었다.

“뷰포인트는 누구 한 명이 어느 순간에 발명한 인위적인 프로그램이 아니라 이미 존재하고 있던 움직임, 공간, 시간에 대한 자연적이고 보편적인 원리를 일련의 예술가들이 주목하고 이름 붙이며 체계적으로 발전시키고 정리시켜 온 노력의 결과물이다.”


예술남자의 서평


제가 뷰포인트에 관심이 생긴것은 대학교 시절에 했던 공연을 통해서 입니다. 1시간동안 진행되는 공연을 했는데 그 공연 오로지 즉흥연기로만 진행이 되었죠. 입시때만 해도 즉흥과 즉각적인 수용대해서 두려움이 많았습니다. 무언가를 해야된다는 생각을 했기 때문이죠. 공연을 통해서 즉흥연기와 그 순간순간의 나에게 연기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게 되었고 지금은   이런한 것들이 더욱더 재미있게 느껴지게 되었습니다! 연기는 오로지 대사로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공간, 빛, 오브제, 질감, 내가 밟고 있는 바닥 등등 여러가지를 느낄 수 있을 때 더욱더 밀도있는 연기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나의 연기적인 밀도를 향상시켜줄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서적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여러가지 예시를 통하여 우리가 실험해 볼 수 있도록 제시도 해주고 있습니다.









뷰포인트 연기 훈련
국내도서
저자 : 앤 보가트,티나 란다우 / 이곤역
출판 : 비즈앤비즈 2014.02.07
상세보기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